불멸후 경전 결집 (1차결집 ~ 4차결집)
■■■ 결집 ■■■
[1차결집]
가섭 주관, 우파리 율장송출, 아난다 경장 송출, 왕사성밖 칠엽굴 오백아라한
율장 / 경장 결집
[2차결집]
입멸후 100년, 바이샬리(베살리), 계율 10가지 조목에 대한 의견차이
십사논쟁
① 염정(鹽淨): 소금을 이용해 음식 저장하자
② 이지정(二指淨): 오후불식의 기준시간이 정오에서 한두시간 정도만 늦추자
③ 취락간정(聚落間淨): 탁발이 부족한 경우 오전 중이라면 한번 더 허용하자
④ 주처정(住處淨): 포살시 대중이 모이기 어려운 경우 나눠서 따로따로 하자
⑤ 수의정(隨意淨): 의사결정 시, 전원참석을 못해도 나중에 따로 통보하면 된다.
⑥ 상법정(常法淨): 스승이 하시던 것, 혹은 출가전 하던 오랜 관습을 허용하자.
⑦ 생화합정(生和合淨): 오후에 꿀탄 우유 마시는 것은 허용하자
⑧ 음도루가주정(飮樓伽酒淨): 발효되지 않는 술은 허용하자
⑨ 좌구정(坐具淨): 좌구는 각자 스타일대로 허용하자
⑩ 금은정(金銀淨): 금전을 소유하거나 저축하는 것을 허용하자
근본분열
① 상좌부 : 몇몇 어른 스님들, 법장부의 사분율
② 대중부 : 젊은 대중 스님들, 대승불교로 전개
[3차결집]
2차결집 이후 100년후, 아쇼카왕 후원, 화씨성
불교에 다른 사상을 임으로 끼워 넣는 폐단 → 교법 체계화한 논서 정리
경율론 삼장 성립
최초 경전의 문자화
지말분열 : 상좌부와 대중부에서 18분파로 분열된 부파의 화합에 노력
[4차결집]
2세기, 대월지국(토하라, 실크로드에 위치), 카니시카왕 후원, 오백 아라한
대천의 오사 논란 : 아라한 비구 ‘대천’의 다섯가지에 대해 논란을 불러옴
아비달마대비바사론
1개의 댓글
Muchas gracias. ?Como puedo iniciar se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