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3급 승가고시』 단답형 문제집<총 290문제> 대한불교조계종 고시위원회 1. 다음 문장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승가대학 표준교육과정 7개 분야에서 객관식문제(사지선다형, 단답형, 번역)가 출제되며, 그 중 번역문제는 ‘한문불전’영역에서 출제됩니다. 예시된 핵심주제어를 잘 참고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고시당일 출제되는 문제는 제시된 핵심주제어 그대로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응용하여 출제됩니다.
사미위의(沙彌威儀) 이미 사미 십계를 받아 어진 수도인(道人)이 되었다. 다음에는 마땅히 해야할 것을 가르치노니, 점점 작은 것에서부터…
화엄경의 입법계품을 읽다.-나무를 심는 사람들요즘들어 책상에 앉고 나서 먼저 손에 잡는 책이 있다.화엄경의 입법계품이다.벌써 여러…
金剛般若波羅蜜經五家解序說 ①有一物於此하니 絶名相호대 貫古今하고 處一塵하대 圍六合이로다. 內含衆妙하고 外應群機하며, 主於三才하고 王 於萬法하니, 蕩蕩乎其無比며 巍巍乎其無倫이로다.不曰神乎아! 昭昭 於俯仰之間하고 隱隱 於視聽 之際하며, 不曰玄乎아! 先天地而 無其始하고 後天地而 無其終하니, 空耶아 有耶아 吾未知 其所以로다. 我迦文에 得這一著子하야 普觀하사되 衆生이 同稟而 迷함을 歎曰 奇哉라하시고, 向 生死海中하사 駕無底船하시며 吹 無孔笛하시니, 妙音 動地하고 法海 漫天이라. 於是에 聾騃盡醒하고 枯槁悉潤하야 大地含生이 各得其所하니, 今 般若經者는 妙音之 所流요 法海之 所自者也라. 以金剛之堅利로 剗 我人之稠林하시고 照 慧日於重昏하시며 開 惑霧於三空하사, 使之出 斷常坑하야 登 眞實際하며 敷 萬行花하야 成 一乘果케하시니, 言言이 利刃當陽이요, 句句가 水灑不著이로다. 流出 無邊法門海하고 孕育 無限人天師 하시니, 若大鑒能과 圭峰密과 治父川과 傳與鏡 此五大士者는 皆人天之所尊이요 法海之所歸者也라. ② 各具 通方正眼하사 直傳 諸佛密印하시고, 各出 廣長舌相하사 開演 最上宗乘하시니, 一一이 威振河嶽이요 輝騰 古今이라. 遂使 當世에 盲者得見케하며 聾者得聞케하고 啞者能言케하며 跛者能行케하시니라. 旣而요 亦爲 普覺將來위해 各自 依經著解하야 以傳天下後世니라. 豈 是彫文 喪德이리오? 可謂 錦上添華라. 何止 重輝 佛日이리오? 亦乃 光揚祖道로다.我曹 生于 千載之下하야 得遇 難遇之寶하야 手接 目睹하니 幸 莫大焉이라. 以此로 可以 揚 佛祖之餘輝며, 以此로 可以 延 君國之洪祚로다.然이나 此編集이 出於 何人之手관대 而 不現 其名乎아?吾喜는 其爲로 一佛五祖師之心을 令一轉而 便見也하노라.所嗟는 雖有 彈絃之妙指나 未遇 賞音之嘉聰이라. 由是로 誤聽峨峨하야 作洋洋者가 多矣며, 又於經疏에 以僞濫眞하야 乳 非城 外者가 頗多하니, 豈非以 去聖愈遠하고 歷傳 多手而致 然歟ㄴ아? ③ 夫聖言之所는 以 傳之於後之世也가 唯文 不能設이요 空義 不獨傳이니라. 文義相資하야사 方成妙唱하고, 作 天下古今之龜鑒하야사 開 世與出世之 眼目이니라.若 義有謠訛하고 文有錯誤 則 非唯不能 開人眼目이어니와 亦令 誤解하야 礙 正知見하리니, 蓋 不爲 文字 所惑하고 能體 聖人之意者는 誠難得也로다.然이나 若 心淸慮靜하야 緣文 究義하야 依義尋文하면 則 文義之舛錯者가 不隱微毫하야 了然昭著하며, 如世病脈이 不能逃於 善醫之手하느니라. ④ 予가 雖非 善醫之儔나 幸 粗識文義하야 略辨 眞僞故로 今 之經 之疏之中 之에서 或脫或衍或倒或誤者를 簡而出之하고 參之諸本하여 質之諸師하야 以正之하노라. 然이나 他本所據外에 未嘗 一字一句도 妄自加損 於其間이요, 凡 有所疑관대 他本 無所據處는 據義 以決하야 附 之卷尾 而已로라.若 見 盤根錯節之處하고 而抱拙拱手하야 不游刃於其間則 豈爲 通人達士 之 所可乎리오? 是以로 不揆不才하고 解其結 通其礙하며 正 未正 齊 未齊하야 永貽來學하느니라. 誰知 王舍一輪月이 萬古光明 長不滅가呵呵 他日具眼者가 見之 當發大喚矣리라.永樂 乙未 六月日에 涵虛堂 衲守 伊는 盥手 焚香 謹序하노라. 금강반야바라밀경오가해서설① 여기에 한물건이 있으니 이름과 모양이 끊어져도 고금을 꿰뚫고, 한티끌에 처해도 동서남북상하 육합을 에워싸는구나. 안으로…
大乘起信論 馬鳴菩薩 造梁真諦三藏譯 一.귀경(歸敬)과술의(述意)二.논(論)의체(體)를정립함 인연분(因緣分) 입의분(立義分) 해석분(解釋分)(1)정의(正義)를현시(顯示)함① 먼저뜻을풀이함A.법장문(法章門)을해석함a.진여문(眞如門)b.생멸문(生滅門)가.널리풀이함ㄱ)심생멸(心生滅)*각의(覺義)*불각의(不覺義)ㄴ)생멸인연(生滅因緣)ㄷ)생멸상(生滅相)나.훈습론(熏習論)ㄱ) 염법(染法) 훈습ㄴ) 정법(淨法) 훈습B. 의장문(義章門)을 해석함a.체상(體相)이대(二大)b.용대(用大)② 진여문(眞如門)에들어감(2)사집(邪執)을대치함①…
전통강원에서 유포되는 자료입니다. 어느분이 작성한지 모르는 것을 시골스님이 다시 입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