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발심 학인을 경계하는 글
대저 처음 발심한 사람은, 모름지기 나쁜벗을 멀리여의고, 어질고 착한이를 가까이 하여, 오계와 십계 등을 받아서 지키고 범하고 열고 닫을 줄을 잘 알아야 한다. 다만 부처님의(금구) 성스러운 말씀에 의지할지언정, 어리석은 무리들의 허망한 말을 따르지 말라.
이미 출가해서 청정한 대중에 참여하였는데, 항상 부드럽고 화합하고 착하고 온순함을 생각할지언정, 자신을 거만하게 높이 알리려하지 말지어다. 나이 많은 이는 형이 되고, 나이 적은 이는 아우가 되느니, 만일 다투는 이가 있거든 양쪽의 말을 화합하여, 다만 자비로운 마음으로 서로 향할지언정 나쁜 말로 남을 상하게 하지 말라. 만약 도반들을 업신여기거나 속여서 옳고 그름을 논설한다면, 이와 같은 출가는 전혀 이익이 없느니라. 재물과 여색의 불행은 독사보다 심하니, 자신을 살펴서 그름을 알아 항상 멀리할 지어다.
볼일 없으면 다른 사람의 방이나 집에 들어가지 말며, 가려진 곳에 이르러 남의 일을 굳이 알려고 하지 말며, 육일이 아니면 속옷을 빨지 말며, 세수하고 양치할 때에 큰소리로 침 뱉고 코풀지 말며, 대중이 공양을 받을 적에 갑자기 나와서 차례를 어기지 말며, 지나다닐 적에 옷깃을 열고 팔을 흔들지 말며, 말할 때에 큰소리로 희롱하거나 웃지 말라.
필요한 일이 아니면 문밖에 나가지 말고, 병든 사람이 있거든 자애로운 마음으로 지키고 보호하며, 손님을 보거든 모름지기 반갑게 맞아들이며, 어른을 만나거든 모름지기 삼가 공손히 옆으로 자리를 비켜야 하며, 도구를 갖추되 모름지기 검소하고 절약하여 만족할 줄 알아야 하며, 공양을 먹을 때 마시고 씹는 소리를 내지 말며, (그릇이나 수저를) 잡고 놓을 때에 반드시 차분히 조심히하여, 얼굴을 들어 돌아보지 말고, 정갈하고 거친 음식을 좋아하고 싫어하지 말며, 모름지기 묵묵하게 말하지 말고, 쓸데없는 생각을 막아야 한다. 식사를 받는 것은 오직 몸뚱이가 쇠약해지는 것을 치료하여 도업을 이루기 위함임을 마땅히 알며, 모름지기 반야심경을 염하되, 삼륜(공양하는 사람, 공양 받는 사람, 공양물)이 청정한 줄을 관하여 도를 위해 쓰는데 어긋남이 없어야 한다.
향을 사르고 예불하되 아침저녁으로 부지런히 행하여 스스로 게으름을 꾸짖으며, 대중이 행하는 차례를 알아서 어지럽게 뒤섞이지 말며, 예불 드리고 축원하되 글을 외우면서 뜻을 관할지언정, 소리만 따르지 말며, 운과 곡조를 고르지 않게 해서도 안 되며, 부처님의 존안을 우러러 보되 다른 경계에 끄달리지 말며, 다만 자신 죄업의 장애가 산과 바다 같은 줄 알아서 마음으로 뉘우치고(이참) 몸으로 참회하여 소멸해 없앨 줄 알며, 예배하는 자신과 예배 받는 부처님이 모두 참된 성품으로 연하여 일어난 것임을 깊이 관해서, 부처님의 감응이 헛되지 않아 그림자와 메아리가 서로 따르는 것과 같음을 깊이 믿어야 하느니라.
대중방에 머물되 서로 양보하고 다투지 말며, 서로 도와주고 보호하며, 승패를 다투어 논하지 말며, 머리를 모으고 일없이 말하지 말며, 다른 이의 신발을 잘못 신지 말고, 앉거나 누울 때 차례를 어기지 말며, 손님을 대하여 말할 때는 집안의 허물을 드러내지 말고 다만 절 안에서 하는 일을 찬탄할지언정 고방에 이르러 잡된 일을 보고 들어 스스로 의혹을 내지 말지어다.
중요한일이 아니거든 마을을 노닐거나 고을을 찾아다니며 속인들과 더불어 사귀어 왕래하면서 다른 이로 하여금 미움과 시기를 일으키고, 스스로는 도 닦는 생각을 잃지 말라. 만약 중요한일로 나다니게 되거든 주지와 책임자(대중을 관리하는 자)에게 말해서 가 있는 곳을 알도록 하며, 만일 속가 집에 들어갈 때에는 반드시 바른 생각을 굳게 가져서 (여러 가지를) 보고 듣더라도 삿된 마음으로 흐르지 말도록 삼가야 할 것인데, 또한 하물며 옷깃을 헤치고 희롱하고 웃으며 잡된 일이나 어지럽게 떠들고 때 아닌 때에 술과 음식으로 망령되게 거리낌 없는 짓거리를 저질러서 부처님의 계를 크게 어길 것인가? 그리하여 어질고 착한 사람들의 혐의를 받게 되면 어찌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하겠는가?
공부하는 처소에 머무르되 사미와 함께 다니는 것을 삼가고, 사람일로 가고 오는 것을 삼가며, 다른 이의 좋은 점 나쁜 점 보기를 삼가며 (or 다른 이를 보고 좋아하거나 미워하지 말며) 문자만 구하는 것을 삼가며 수면이 과도함을 삼가며, 산란하게 반연함을 삼갈지니라. (바깥경계의 자극[반연]에 끄달리어 산란하지 말지어다.) 만일 높은 스님이 법상에 올라 설법하는 때를 만나거든, 부디 그 법이 벼랑에 매달리는(어렵다는) 생각을 지어 물러나는 마음을 내거나, 혹은 익숙히 들었다는 생각을 지어서 쉽다는 생각을 내지 말지니라. 마땅히 마음을 비우고 법문을 들으면 반드시 기틀이 일어날 때가 있으리니,(깨달음의 기미가 일어날 때) 말만 배운 사람을 따라서 단지 입으로 판단함을 취하지 말지어다. 이른바 뱀이 물을 마시면 독을 이루고, 소가 물을 마시면 젖을 이루듯이, 지혜로운 배움은 보리를 이루고, 어리석은 배움은 생사를 이룬다함이 이것이니라.
또한 법주에 대해 가볍게 경시하는 생각을 내지 말라. 그로 인하여 도에 장애가 생기어 닦아 나아갈 수 없으리니, 부디 그것을 삼갈지니라. 논에 말씀하시길 “마치 어떤 사람이 밤길을 가는데, 죄인이 등불을 들고 길을 비출 적에, 만일 그 사람이 나쁘다 하여 그 불빛까지 받지 않는다면 구덩이에 떨어져 버릴 것이다”고 하였으니 법문을 들을 때는 얇은 얼음을 밟는 듯 반드시 귀와 눈을 기울여서 오묘한 소리를 들으며, 뜻 속에 있는 먼지(번뇌)를 가다듬어서 미묘한 뜻을 음미하고, 법당을 내려온 뒤에 고요히 앉아서 그것을 관하되 만약 의심스러운 바가 있거든 먼저 깨달은이에게 널리 묻고, 아침저녁으로 두려워하면서(척) 물어보아(순) 실오라기 털끝만큼도 흩트리지 말지어다. 이와 같아야 이에 바른 믿음을 낼 수 있어 도를 가슴에 품은 자라 할 것이다.
시작도 없이 (옛적부터) 습으로 익혀온 애욕, 진에, 우치가 마음바닥에 얽히고 설켜 잠깐 엎드렸다가 다시 일어남이 마치 하루씩 거르는 학질과 같나니, 어느 때나 모름지기 수행을 더하는 방편과 지혜의 힘을 바로(직-바로바로) 써서 스스로 막아 지키기를 아프게(간절히 통) 할지언정, 어찌 일없이 게으름으로 근거 없이 노닥거리는 이야기로 귀한세월(천일)을 헛되이 보내고서 마음의 종지를 바라며,(깨닫기 바라며) 생사를 벗어나는 길을 구할 수 있겠는가? 오직 뜻과 절개를 굳게 하여 자신의 잘못과 게으름을 꾸짖으며,(몸을 꾸짖어 게으르지 말며) 잘못을 알아 善으로 옮겨 고치고 뉘우쳐 고르고 부드럽게 할 지어다. 부지런히 닦으면 觀하는 힘이 점차 깊어지고, 갈고 닦으면 수행문이 더욱 깨끗해지리라.
오래 만나기 어렵다는 생각을 일으키면 도 닦는 일이 늘 새롭고, 항상 다행하다는 마음을 품으면 끝내 물러나지 않으리니, 이와 같이 오래하면 자연히 定慧가 뚜렷이 밝아져서, 자기의 심성을 볼 것이며, 환술 같은 자비와 지혜를 써서 중생을 돌이켜 제도하여 인간과 하늘의 큰 복밭을 지으리니, 간절하게 힘쓸지어다.
참고자료 :
- – 초발심자경문, 심재열, 보성문화사, 2005
- – 초발심자경문, 지묵, 우리출판사, 2002
- – 초발심자경문, 탄허, 불서보급사, 2002
- – 초발심자경문, 혜공, 운주사, 2004
- – 초발심자경문, 원순, 법공양, 2010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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