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四聖諦 cattāro ariya saccāni
부처님께서 미기다야(鹿野苑)에서 오비구에게 최초로 설하신 내용으로 중생이 피할 수 없는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가르친다.
① 고성제(苦聖諦, dukkha ariyasaccāni): 중생이 피할 수 없는 괴로움에 관한 진리 [三苦 : 苦苦性, 壞苦性, 行苦性]
八苦 = 生老病死의 四苦 + [愛別離苦 / 怨憎會苦 / 求不得苦 / 五陰盛苦 오온의 집합체로써 존재가 無常無我苦임을 모르고 집착하는데서 오는 괴로움]
② 집성제(集聖諦, dukkha samudaya ariyasaccāni): 괴로움은 원인과 조건이 성숙하여 복합적으로 일어나는데 그 원인은 갈애와 탐욕이다.
③ 멸성제(滅聖諦, dukkha nirodha ariyasaccāni ): 갈애와 번뇌가 소멸되면 괴로움이 없는 열반에 이른다.
④ 도성제(道聖諦, dukkha nirodha gāminī patipadā ariyasaccāni): 괴로움을 소멸하여 열반에 이르는 방법으로 여덟가지를 제시한다.
1)正見(sammā diṭṭhi) : 바른 견해, 세계관
2)正思惟(sammā saṅkappa) : 바른 목적, 의도, 三毒을 여윈 생각
3)正語(sammā vācā) : 바른말, 妄語,奇語,兩舌,惡口를 끊음
4)正業(sammā kammanta) : 바른행동. 계행으로 삼업을 청정히 함
5)正命(sammā ājīva) : 바르게 살아감. 직업
6)正精進(sammā vāyāma) : 올바른 노력. 四正勤 ① 이미 생긴 악은 끊고(斷斷), ② 아직 생기지 않은 악은 방지하고(律儀斷) ③ 이미 생긴 선은 증장케하고(修斷), ④ 아직 생기지 않은 선은 생기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隨護斷)
7)正念(sammā sati) : 올바른 알아차림 (惺惺) 四念處 ① 身念處 : 肉身은 부정한 것이라 觀함. ② 受念處 : 감각들은 결국 苦라고 觀함. ③ 心念處 : 대상에 따라 생멸변화하는 마음의 無常을 觀함. ④ 法念處 : 모든 법은 실체가 없는 것(諸法無我)을 觀함.
8)正定(sammā samādhi) : 올바른 마음집중 상태(寂寂)
➪ 팔정도의 계정혜 삼학 배대 : 계(정어, 정업, 정명), 정(정정진, 정념, 정정), 혜(정견, 정사유)
➪ 철저하게 알아야할 고성제, 버려야할 집성제, 실현해야할 멸성제, 닦아야할 도성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