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종은 신라 헌덕왕 5년에 조계 혜능조사의 증법손 서당지장 선사에게서 심인(心印)을 받은 도의국사를 종조로 하고, 고려의 태고보우 국사를 중흥조로하여 이하 청허와 부휴 양법맥을 계계승승(係係承承)한다’ 고 정하고 있다. 현재 조계종의 법맥은 도의국사의 가지산문의 법맥을 승계하고 있다. 가지산문의 초조인 도의국사부터, 원적도의(元寂道義)-억성염거(億聖廉居)-보조체징(普照體澄)- 선각형미(先覺逈微)-무위도수(無爲道修)-혜공정열(慧空定悅)- 월산경월(月山景月)-인각자흘(麟角自屹)-보림이익(寶林爾益)- 지산혜안(智山慧安)-향수혜함(香水惠含)-원응학일(圓應學一)- 홍원도태(弘圓道泰)-구산해안(龜山海安)-진전대웅(陳田大雄)- 보각견명(普覺見明)-보감혼구(寶鑑混丘)-진정청진(眞靜淸珍)- 회엄광지(檜儼廣智)-태고보우(太古普愚)로 이어진다. ![]() 경허 스님의 법제자에 대해서는, ‘경허성우선사 법어집간행회’가 편찬한 《경허법어》에, 수월음관(水月音觀,1855~1928), 혜월혜명(慧月慧明,1862~1937), 용성진종(龍城震鐘,1864~1940), 침운현주(枕雲玄住,?), 만공월면(滿空月面,1871~1946), 혜봉(慧峰,?~?), 한암중원(漢巖重遠, 1876~1951)으로 되어 있다. 경허 스님은 <등등상속>에서 자신의 상수제자로 혜월혜명 스님을 올려놓았다. -출처 : 만불신문 제137호 불기2549년 8월6일자 서현욱 기자- 경허 선사 밑에서 훌륭한 제자들이 배출되어 네 분이 법을 전해 받았으니, 혜월(慧月), 만공(滿空), 침운(枕雲), 한암(漢岩) 선사입니다. |
27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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