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사 대중흥사 도안법사 유계 구장 周京師大中興寺道安法師遺誡九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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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京師大中興寺道安法師遺誡九障하야 以訓門人하니 其詞에 曰
敬謝諸弟子等하노니 夫出家爲道至重至難하니 不可自輕이며 不可自易니라 所謂重者는 荷道佩德하고 縈仁負義하고 奉持淨戒하야 死而有已요 所謂難者는 絶世離俗하야 永割親愛하고 廻情易性하야 不同於衆하며 行人所不能行하고 割人所不能割하며 忍苦受辱하고 捐棄軀命하나니 謂之難者라 名曰道人이니 道人者는 導人也라 行必可履며 言必可法이니 被服出家에 動爲法則이라 不貪不諍하며 不讒不慝하고 學問高遠하야 志在玄黙이니 是謂名稱이라 參位三尊이요 出賢入聖하야 滌除精魂이라 故로 得君主가 不望其報하고 父母不望其力하며 普天之人이 莫不歸攝하며 捐妻減養하야 供奉衣食하며 屈身俯仰하야 不辭勞恨者는 以其志行이 淸潔하야 通於神明하며 惔泊 虛白하야 可奇可貴니라 自獲荒流로 道法이 遂替하나니 新學之人은 未體法則이라 着邪棄正하야 忘其眞實하고 以小黠로 爲智하며 以小恭으로 爲足하야 飽食終日호대 無所用心하나니 退自推觀컨대 良亦可悲로다 計今出家호니 或有年歲호대 經業을 未通하고 文字를 不決하야 徒喪一世라 無所成名이로다 如此之事를 可不深思아 無常之限이 非旦卽夕이며 三塗 苦痛이 無强無弱이라 師徒義深일세 故以伸示하노니 有情之流는 可爲永誡니라
 
其一은 曰
卿已出家하니 永違所生이라 剃髮毁容하며 法服加形이라 辭親之日에 上下涕零커늘 剖愛崇道하니 意凌太淸이로다 當遵此志하야 經道修明이어늘 如何無心하야 故存色聲고 悠悠竟日하고 經業不成이라 德行은 日損하고 穢積이 遂盈이로다 師友慙恥하며 凡俗所輕이라 如是出家는 徒自辱名일새 今故誨勵하노니 宜當專精이어다

其二는 曰
卿已出家하니 棄俗辭君이라 應自誨勵하야 志果靑雲하며 財色不顧하야 與世不群하며 金玉不貴하고 惟道爲珍하며 約己守節하야 甘苦樂貧하며 進德自度하고 又能度人이어늘 如何改操하야 趨走風塵하며 坐不暖席하고 馳騖東西호대 劇如徭役으로 縣官所牽이라 經道不通하고 戒德不全하니 朋友蚩弄하고 同學棄捐이라 如是出家는 徒喪天年일새 今故誨勵하노니 宜各自憐하라

其三은 曰
卿已出家하니 永辭宗族이라 無親無疎하며 淸淨無欲하야 吉則不歡하고 凶則不慼하며 超然縱容하고 豁然離俗하며 志存玄妙하야 軌眞守樸하며 得度廣濟하야 普蒙福祿이어늘 如何無心하야 仍着染觸고 空諍長短하야 銖兩升斛으로 與世爭利하니 何異僮僕가 經道不明하고 德行이 不足이라 如是出家는 徒自毁辱일세 今故誨示하노니 宜自洗浴이어다
 
其四는 曰
卿已出家하니 號曰道人이라 父母不敬하고 君帝不臣하며 普天同奉하야 事之如神하며 稽首致敬호대 不計富貧하니 尙其淸修하야 自利利人이라 減割之重이 一米七斤이어늘 如何怠慢하야 不能報恩하고 倚縱遊逸하야 身意虛煩고 無戒食施하면 死入泰山하야 燒鐵爲食하고 融銅灌咽하리니 如斯之痛은 法句所陳이라 今故誨約하노니 宜改自新이어다

其五는 曰
卿已出家하니 號曰息心이라 穢雜不着하고 惟道是欽하며 志參淸潔호대 如玉如氷하며 當修經戒하야 以濟精神하면 衆生이 蒙祐하고 幷度所親이어늘 如何無心하야 隨俗浮沈하며 縱其四大하고 恣其五根고 道德은 遂淺하고 世事更深이라 如是出家는 與世同塵일새 今故誡約하노니 幸自開神이어다
 
其六은 曰
卿已出家하니 捐世形軀라 當務竭情하야 泥洹合符어늘 如何擾動하야 不樂閒居오 經道損耗하고 世事有餘라 淸白不履하고 反入泥途로다 過影之命이 或在須臾하고 地獄之痛은 難可具書일새 今故戒勵하노니 宜崇典謨어다

其七은 曰
卿已出家하니 不可自寬이라 形雖鄙陋나 使行可觀이며 衣服雖麤나 坐起令端이며 飮食雖疎나 出言可餐이며 夏則忍熱하고 冬則忍寒하며 能自守節하야 不飮盜泉하며 不肖之供은 足不妄前하고 久處私室호대 如臨至尊하면 學雖不多나 可齊上賢이니 如是出家라야 足報二親하고 宗親知識이 一切蒙恩일새 今故誡汝하노니 宜各自敦이어다

其八은 曰
卿已出家하나 性有昏明이라 學無多少히 要在修精이니 上士는 坐禪하고 中士는 誦經하고 下士는 堪能塔寺經營이어늘 豈可終日토록 一無所成가 立身無聞이면 可謂徒生일새 今故誨汝하노니 宜自端情이어다
 
其九는 曰
卿已出家하니 永違二親이라 道法革性하고 俗服離身이로다 辭親之日에 乍悲乍欣이어늘 邈爾絶俗하고 超出埃塵인댄 當修經道하야 制己履眞이어늘 如何無心하야 更染俗因고 經道已薄하고 行無毛分이라 言非可貴며 德非可珍이면 師友致累하고 恚恨이 日殷하리니 如是出家는 損法辱身이라 思之念之하야 好自將身이어다

주나라 수도의 대중흥사 도안법사가 경계의 글 아홉 문장을 지어 문중의 사람들을 훈계하였으니 그 글에서 말하였다.

삼가 여러 제자들에게 말을 남기노라. 무릇 출가하여 도를 이루는 것은 지극히 소중하고도 지극히 어려우니 스스로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스스로 쉽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소중하다 일컫는 것은 도를 울러매고 덕을 지니며 인을 두르고 의를 짊어져서 청정한 계를 받들어 지킴에 있어서 죽어서야 그만 둘 수 있기 때문이며, 어렵다 일컫는 것은 세상과 단절하고 속세를 떠나 어버이의 사랑을 영원히 베어내며 정을 돌이키고 습성을 바꾸어 뭇 사람들과 함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능히 행하지 못하는 것을 행하고 사람들이 능히 베어내지 못하는 것을 베어내며 괴로움을 참고 욕됨을 받아들이며 몸뚱이와 생명을 버리니 이를 일컬어 어렵다는 것이며, [이 같은 사람을] 이름하여 도인道人이라 말한다. 도인이란 사람을 인도하는 것을 말하니 그 행위는 반드시 붙좇을 만 해야 하고 그 언행은 반드시 본받을 만 해야 하며, 승복을 입고 출가함에 움직이면 곧 법칙이 되어야 하며, 탐내지도 않고 다투지도 않고 헐뜯지도 않고 간사하지도 않아야 하며, 학문은 고매하고 뜻은 그윽이 침묵하는 곳에 두어야 하니 이것이 명성과 칭찬이 된다. [이러한 분은] 삼존三尊의 지위에 오르며 현인의 단계를 나와서 성인의 단계로 들어감에 정기와 혼백을 씻어버렸다. 그러므로 군주는 그 보답을 바라지 않고 부모는 힘을 바라지 않으며 온 천하의 사람들이 그에게 돌아가 포섭되지 아니함이 없으니, 아내의 것을 덜고 [부모를] 봉양할 몫을 줄여서 옷과 음식을 공양하고 몸을 굽혀 우러러 받들며 힘든 노역을 사양하지 않음을 얻게 되는 것은 그 뜻과 행위가 청결하고도 신명神明과 통해 있으며 담박惔泊하고도 허백虛白하기에 기이하고도 귀하게 여길 만 하기 때문이다.

황당하고 유락流落한 경계를 얻음으로부터 도법이 마침내 쇠퇴하니 새로 배우는 사람은 법칙을 미처 체득하지도 못한 채 사악함에 집착하여 올바름을 버리며, 그 진실은 망각한 채 조그만 꾀로써 지혜로 여기고 작은 공경으로써 만족하여 배불리 먹으며 하루해를 마치고도 마음 쓰는 바가 없음에 물러나 스스로 미루어 살펴보면 진실로 또한 슬프도다. 지금의 출가를 헤아려 보니 혹은 햇수는 지났으되 경전의 수업은 아직 통하지 못하고 문자도 판별하지 못한 채 다만 일생을 허비하여 이름을 이룬 바가 없다. 이와 같은 일을 어찌 깊이 생각하지 않겠는가. 무상한 죽음의 기한은 아침이 아니면 곧 저녁이며 삼도三塗의 고통은 강함도 없고 약함도 없다. 스승과 제자의 뜻은 깊은 까닭에 이로써 펴 보이니 유정有情의 무리들은 영원한 경계로 삼을 것이다.

그 첫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으니 태어난 바를 영원히 어기는 것이라, 머리를 깎아 겉모양을 헐고 법복을 몸에 걸쳤다. 어버이를 이별하던 날에는 위아래가 모두 눈물을 흘렸으니, 사랑을 베어 내고 도를 숭상함에 그 뜻은 맑디맑은 하늘을 능가하였으니 응당 이 뜻을 따라 불도를 수행하여 밝혀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이에 무심한 까닭으로 여전히 빛과 소리에 머물러 있는가? 유유자적하며 나날을 마치니 불경을 익히는 일은 이루지 못하고 덕행이 날로 줄어듦에 더러움은 쌓여서 마침내 넘치기에 이르렀다. 스승과 벗에게는 부끄럽고도 부끄러우며 범부나 속인들이 업신여기는 바가 되니, 이와 같은 출가는 다만 그 이름을 스스로 욕되게 할뿐이다. 이제 그러므로 가르쳐 격려하나니, 마땅히 전심전력으로 정진해야 할 것이다.

그 두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세속을 버리고 임금을 하직하니, 응당 스스로 가르치고 격려하여 푸른 구름 이루기를 마음먹어야 할 것이다. 재물이나 여색은 돌아보지 않아서 세속과 더불어 무리 짓지 말며 금은 보석을 귀하게 여기지 말고 오직 도道를 진귀한 것으로 여기며, 자기를 검약하게 하고 절도를 지키며 괴로움을 달게 여기고 가난을 즐겨 하며 덕스러움에 나아가 스스로를 제도하고 또한 능히 다른 사람을 제도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절조를 고치고 바람에 흩날리는 먼지 속을 내달리며, 앉음에 자리가 따뜻해지지도 않아서 동쪽으로 서쪽으로 질주하는가? 그 심하기가 마치 부역을 부림에 있어 관청의 관리가 소매를 끌 듯하니, 경전의 도는 통하지 못하고 계율의 덕은 온전하지 않게 된다. 벗들은 업신여겨 희롱하고 같은 학우들은 꺼려서 멀리할 것이니 이와 같은 출가는 다만 세월만 허비할 뿐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가르쳐 격려하나니, 마땅히 각자는 스스로를 가련히 여겨야 한다.

그 세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영원히 종족宗族과 헤어진 것이니 친함도 없고 성김도 없음에 청정하여 욕심이 없게 되었다. 행운이 있더라도 기뻐하지 않으며 재난이 닥치더라도 슬퍼하지 않으니 초연하고도 조용한 모습은 활연히 세속을 떠났음에, 뜻은 현묘한 곳에 두고서 참된 것을 따르고 질박한 것을 지키며 득도하여 널리 제도함으로써 두루 복록을 입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이에 무심한 채 여전히 물들고 더러움에 집착되어 있는가. 공연히 길고 짧음을 다투며 세상의 모든 척도로써 세속과 더불어 이익을 따지니 어찌 머슴이나 종과 다를 바가 있겠는가. 경전의 도에는 밝지 못하고 덕스러운 행위는 부족하니 이와 같은 출가는 다만 스스로를 허물고 욕되게 할뿐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가르쳐 보이나니, 마땅히 스스로 씻어 내어 목욕할지어다.

그 네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일컬어 도인道人이라 부르니, 부모에게는 공경을 표하지 않고 임금에게는 신하 노릇을 하지 않는다. 온 천하가 함께 받듦에 있어 섬기기를 마치 신神과 같이 하며 머리를 조아려 공경을 다함에 있어 부귀와 빈천을 헤아리지 않으니 오로지 청정한 수행을 숭상하여 스스로 이롭게 되고 또한 남도 이롭게 해야 할 것임에, 감하고 덜어 낸 은혜의 막중함은 쌀 한 톨에 일곱 근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태만함으로써 능히 은혜에 보답하지 못하고 방종하여 노니는 것에만 치우쳐 몸과 생각을 부질없이 번거롭게 하는가? 계행戒行도 없이 시주물을 먹으면 죽어서 태산지옥에 들어가 달군 쇠로 음식을 삼고 동을 녹여 목구멍에 부을 것이니, 이와 같은 고통은《법구경》에 진술된 바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가르쳐 약속하나니, 마땅히 고쳐서 스스로 새롭게 되어야 할 것이다.

그 다섯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일컬어 마음을 쉬는 사람(息心)이라 부르니, 더럽거나 잡된 것에 집착하지 말고 오로지 도道만을 흠모할 것이며 청결에 참여할 뜻을 두어서 마치 옥과 같이 하고 마치 얼음과 같이 해야 할 것이다. 응당 경의經義와 계행戒行을 닦아서 자신의 정신을 제도하면 중생들은 도움을 입을 것이고 아울러 가까운 자들도 제도가 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이에 무심한 채 세속을 따라서 뜨고 가라앉기를 거듭하며 사지四肢를 풀어놓고 오근五根을 마음대로 놓아두는가? 이에 도와 덕은 마침내 얕아지고 세상의 일만 더욱 깊어지니, 이와 같은 출가는 세속과 더불어 그 티끌을 함께 덮어 쓸 뿐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경계하여 제약하나니, 바라건대 스스로 정신을 차려야 할 것이다.

그 여섯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세속의 육체를 버린 것이니 응당 힘써 정情을 고갈시킴으로써 열반에 부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어지럽게 움직일 뿐 조용히 거처함을 즐기지 않고, 경전의 도는 덜어내 소모하되 세속의 일에는 남김이 있으며, 맑고도 밝은 것은 밟지 않고 도리어 진흙길로 들어서는가? 지나치는 그림자와 같은 목숨은 혹은 잠깐 사이에 있을 뿐이나 지옥의 고통은 글로 다 쓰기 어렵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경계하고 격려하나니, 마땅히 옛 어른들의 좋은 말씀을 숭상해야 할 것이다.

그 일곱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스스로 관대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형체는 비록 비루하더라도 행위는 가히 볼만하게 해야 하며, 의복은 비록 누추하더라도 앉고 일어서기를 단정하게 해야 하며, 음식은 비록 소박하더라도 말을 할 때는 먹음직스럽게 해야 할 것이다. 여름이면 곧 더위를 참고 겨울이면 곧 추위를 참으며, 능히 스스로 절조를 지킴에 도천盜泉의 샘물은 마시지 않으며, 실답지 못한 공양에는 발길을 망령되게 앞세우지 않으며, 오랫동안 혼자 있는 방에 거처하더라도 마치 지극히 존귀한 사람 앞에 이른 듯 한다면 배움은 비록 많지 않더라도 옛 현인들과 가히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출가는 족히 양친의 은혜에 보답하고 종친과 아는 이들이 모두 은혜를 입을 것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그대에게 경계하나니, 마땅히 각자는 스스로 도탑게 해야 할 것이다.

그 여덟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품성은 어두운 이와 밝은 이가 있으나 배움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중요한 것은 수행을 정밀하게 하는 데 있다. 윗근기를 가진 선비는 좌선을 하고 중간 근기를 가진 선비는 경전을 외우며 아랫근기를 가진 선비는 탑과 절을 능히 경영할 수 있을 것이니, 그렇게 종일토록 할 수 있다면 어찌 하나도 이루어지는 것이 없겠는가? 몸을 일으켰으나 알려지는 바가 없다면 헛되이 살았다 할 것이다. 이제 그러한 까닭에 그대에게 가르치나니, 마땅히 스스로 뜻을 단정히 하라.

그 아홉 번째로 말한다. 그대가 이미 출가하였음에 오래도록 양친을 어기는 것이니, 도법으로 성품을 개혁하고 속세의 옷을 몸에서 떨구어 내었다. 어버이를 하직하던 날 잠깐은 슬퍼하기도 하고 잠깐은 기뻐하기도 하였지만 멀리 세속을 끊어 내고 티끌에서 멀리 벗어났으니 응당 경전의 도를 수행하여 자신을 억제하고 참된 것을 뒤밟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이에 무심한 채 다시 세속의 인연에 물들려고 하는가? 경전의 도는 이미 엷어지고 올바른 행은 털끝만큼도 없으며 말은 고귀한 것이 아니고 덕은 보배로운 것이 아님에 스승과 벗에게 누累가 되기에 이르러 원망만이 날로 더해지니, 이와 같은 출가는 법을 덜어내고 몸을 욕되게 할뿐이다. 이를 생각하고 이를 염두에 두어 스스로 몸을 잘 거느릴 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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