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자각색선사 좌선의
반야지혜를 배우는 보살은,
먼저 대비심을 일의켜 큰 서원을 세워 삼매를 세밀하게 닦아 중생을 제도하기를 맹세해야 할것이요,
한몸을 위해 홀로 해탈을 구하지 말지어다.
그리하여 온갖 인연을 놓아버려 만가지 일을 그치어 쉬고,
몸과마음이 한결같아 움직이고 고요함에 간격이 없어야하며,
마시고 먹는 것을 헤아려서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게 하고,
수면을 조절하여 절제하지도 방자하지도 말지니라. [너무 안자려고도 하지말고, 퍼질러 늘어져 자지도 마라]
좌선하고자 할 때는 한가하고 고요한 곳에서 깔개를 두껍게 펴고,
옷의 허리띠는 느슨하게 매어 위의가 가지런하고 단정하게 한 연후에 결가부좌하되,
먼저 오른발을 왼쪽 넓적다리위에 편하게 놓고, 왼발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에 편안하게 놓으며,
혹은 반가부좌라도 또한 가능하니, 다만 왼발로 오른발을 눌러주기만 하면 되느니라.
다음에 오른손으로 왼발 위에 편안히 놓고, 왼 손바닥을 오른손바닥 위에 편안히 놓으며,
양손의 엄지손가락면이 마주하여 서로 떠받치게 하고,
천천히 몸을 들어 앞쪽을 향하며, 다시 좌우로 흔들고
그리고나서 몸을 바로하고 단정히 앉되,
왼쪽으로 기울거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서는 않되고,
몸을 앞으로 뒤로 기울어서는 않되며,
허리 등뼈 머리 목덜미의 뼈마디가 서로 떠받치게하되, 모습이 부도와 같이하며,
또한 몸이 너무 지나치게 솟구쳐서 다른 사람들 기운을 급하게 혹은 불안하게 하지말라.
반드시 귀와 어깨가 곧게 하고, 코와 배꼽이 곧게 해야하며,
혀는 윗 잇몸으로 떠받쳐서 입술과 이가 서로 붙으며,
눈은 모름지기 작게 열어서 어두워서 잠들지 않도록 해야하니,
만약 선정을 얻으면 그 힘이 가장 뛰어날 것이니라.
옛날에 선정을 익히던 뛰어난 스님이 있었는데, 않으면 항상 눈을 떴다.
예전에 법운원통 선사도 사람들이 눈을 감고 좌선하는 것을 꾸짖으면서 암흑산의 귀신굴이라하니,
대개 깊은 맛이 있음에 다른 사람은 알 것이니라.
몸의 모습이 이미 안정하고 기운과 호흡을 조절하고 난 연후에 배꼽과 배를 느슨하게 풀어놓아,
일체의 선악을 조금도 생각하고 헤아리지 말며, 망념이 일어나면 알아챌지니, 알아채면 없어질 것이다.
변함없이 오랫동안 연을 잊으면, 저절로 한조각 이루게 되니,이것은 좌선의 요긴한 기술이니라.
사실 좌선을 하는 것이 바로 안락 법문인데도,
사람들이 질병에 이르는 자가 많은 것은 대개 마음쓰기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니라.
만약 이 뜻을 잘 알면 자연히 사대(4大)가 가볍고 평안하고, 정신이 맑게 통하며, 정념이 분명해져서
법의 맛이 정신의 밑거름일새, 고요하면서 맑고 즐거우리라.
만약 이미 밝게 일어난 바가 있는자라면
마치 용이 물을 얻은것과 같고,
호랑이가 산을 의지한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만약 아직 밝게 일어난 바가 없는자라도 또한 이에 바람으로 인하여 불을 부추김이라서
힘을 쓰는 것을 많이 안하리니, 그저 긍정적인 마음으로 힘쓰라.
반드시 서로 속이는 것이 없을 것이니라.
그럼에도 도가 높아지면 마도 치성하야 도리를 거스리는 경계들이 만가지가 되니
다만 정념이 현전하게만 할 수 있다면, 일체가 [그 어떤것도] 지체하거나 장애하지 못할 것이다.
마치 능엄경과 천태지관과 규봉수증의에서 모두가 마구니 일을 밝히어,
헤아리지 못하는 자들이 미리 갖출 수 있도록 하니, 반드시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선정에서 나오려거든 천천히 몸을 움직여서, 차분하고 세밀히하여 일어나야 하고,
갑작스럽게하면 안되며, 선정에서 나온 후에는 24시간 항상 방편에 의지하여 선정의 힘을 보호하여 지키되,
갓난아이 보호하듯하면, 선정의 힘을 쉽게 이루리라.
대저 선정이라는 한가지 문(방법)이 가장 시급한 일이니, 만약 차분하게 선정에 들어서 맑은 생각을 못하면 다스림이 막혀서 단속하는 것이 아득해지게 될 뿐이라.
그런 까닭에 구슬을 찾으려면 마땅히 물결을 고요해야하니, 물이 움직이면, 취하기가 응당 어려우니라.
선정의 물이 맑고 깨끗하면, 마음구슬이 저절로 나타나니,
그러므로 <원각경>에 이르되,
장애없는 청정한 지혜가 모두 선정에 의지하여 일어남이라 하며,
<법화경>에 이르되,
한가한 곳에 있어서 그마음을 닦아 거두어 들이되, 차분히 머물러 움직이지 않기를 수미산같이 할지니라 하시니,
그러므로 알라.
범부를 넘어 성현을 넘어서려면, 반드시 고요한 인연을 빌려야 함이요,
좌탈입망 하려면 모름지기 선정의 힙에 의지해야 하느니라.
한생에 갖추려 하여도 오히려 잘못될까 두렵거늘,
하물며 그렇게 느그적거리면 앞으로 어떻게 업에 대적하겠는가.
그러므로 옛사람이 이르기를 만약 선정의 힘이 없으면, 죽음의 문에서 기꺼이 굴복하여,
눈가리고 빈손으로 돌아감에 굽이굽이 흘러가리라 하니,
원컨대, 모든 선의 도반들은 이글을 세 번 반복하여,
스스로 이롭게 하고 남도 이롭게하여 함께 바른 깨달음을 이룰지어다.
4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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